자폐로 혼자 지내는 아이
폴은 말랐으나 균형 잡힌 체격을 갖춘 매력적인 아동으로, 영리하고 활발해 보이는 얼굴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다른 사람에 대해 어떠한 반응도 하지 않았는데 심지어 자기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었다. 마음이 어딘가 멀리 가있어서 어떤 말도 들리지 않는 것 같았다. 폴은 항상 무엇엔가 몰두하고 있었으며 스스로 매우 만족하고 있는 듯이 보였다. 다른 사람과의 정신적인 유대나 연결은 전혀 없어 보였다. 이 아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일체 신경을 쓰지 않는 듯했으며 심지어 다른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했다. 다른 사람이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하든 거 친목소리로 말하든 사람들의 얼굴을 쳐다보는 일조차 없었다. 혹시나 다른 사람을 상대 햐야할 경우 상대방을 마치 물건이나 물건의 일부인 것처럼 대했다.
1970년대 초기에 몇몇 나라에서 나온 자료에 따르면 심각한 장애는 연령과 관령이 있었다. 비교적 많은 경우에 발병시기는 3세 이전이며 아동기에는 유병률이 무척 낮아졌다가 청소년기에 다시 증가하였다.
이러한 자료는 조기에 발병하는 장애와 후기에 발병하는 장애가 서로 다른 증후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자폐 장애가 있을 아동들이 모든 증상을 다 보이는 것은 아니고 증상의 정도가 동일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서의 지속적 결함과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이 핵심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을
보이는 아동은 생후 6개월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지만 12개원 이전에는 전형적으로 성장하는 영아들과 미묘한 차이를 보인다.
나중에 자폐스펙트럼장애(ASD)로 진단받은 아동의 부모들은 종종 자녀의 첫 번째 두 번째 생일 사이에 아이에 대해 우려를 가진 것으로 보고있다.
자폐스펙트럼장애(ASD)의 몇몇 신호와 증상
학령전기 아동
-구어의 지연이나 결여
-얼굴표정을 읽는 어려움
-이상한 눈 맞춤, 사람들을 통과하거나 지나쳐서 응시하는 듯 보임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 결여, 한 명씩 숭서 돌아가기를 못함
-가장놀이의 감소 또는 부재
-몸흔들기,돌기또는 발끝으로 걷기 등 이상한 운동 행동
-정해진 일과의 변화를 다루지못함
-이상한 흥미나 놀이행동
-감각적 흥미나 회피
학령기 아동
-지연,반복적 말하기, 반향어, 그리고 다른 어려움을 포함한 말하기 물제
-제한된,때로 문자 그대로의 언어이해
-눈맟춤,표현,몸짓의 제한된 사용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장애
-놀이를 ㅅ작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놀이를 함께 하지 못하는 문제 또는 사회적 규준(예:개인적 공간)을 이해하는 어려움
-일과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적응하지못함
-이상한 흥미 또는 지나치게 강렬한 흥미
-감각적 흥미나 회피
ASD가 있는 어린 아동은 흔히 지연되거나 비전형적인 초기언어획득을 보인다. 자폐증에서 특히 놀라운 것은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이면 나타나기 시작하는 공동주의 상호작용의 결함이다. 이상호
작용에는 경험을 공유하기 위함 가리키기,아동과 양육자의 주의를 물건이나 상황에 돌리는 눈맞춤같은 말하기 전의 몸짓을 포함한다.
게다가 자폐증이 있는 어린 아기들은 보통의 아이들에 비해 옹알이가 적고, 이상한 소리 내기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흉내내지도 않는 등 의사소통에서의 다른 지연 또는 저하를 보인다.
이들은 사람들 사이의 성호적인 연결이나 그런 연결로 인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놓치는 것 같다.
그러한 행동특성은 사 최적 상호작용을 저해하므로 이들은 부모와의 애착도 결여되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사람의 얼굴에 애착을 보이며 자기 어머니의 얼굴을 빠르게 인식한다. 그러나
자폐아동은 종종 얼굴을 인식하거나, 얼굴에 나타난 감정을 짝짓거나, 얼굴을 기억하는 것에서 결함을 나타낸다. 이들은 또한 일반적인 아동들과 다른 방식으로 눈이나 입을 쳐다보는 것처럼 얼굴을 비전형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며 얼굴표정의 처리에서 특별히 결함을 보이기도 한다.
아동기에는 사회적 단서를 이해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것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결함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냉담한, 무관심 사회적 상호성과 공감의 결여도 나타난다.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협동놀이를 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지도 않는다. 고기능 자폐 청소년과 성인조차도 '이상하게'보이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미묘한 점에 어려움을 보이며, 살아가는 동안 다른 사람들과 우정을 맺는데 문제를 보인다.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서의 지속적인 어려움도 자폐증에서 많이 관찰된다.
몸짓과 눈길, 정서표형 같은 초기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정상에서 벗어났거나 결함을 보인다.
그뿐아니라 자폐아동 가운데 아마도 30%는 거의 말을 하지 않는다.
언어를 습득하는 경우에도 발달이 지연되고 비정상적인 경우가 많다.
이들은 반향어와 대명사 역전도 흔히 관찰된다.
반향어는 상대방이 말한 것을 그대로 반복하여 따라 말하는 것인데 이러한 행동은 언어 장애와 조현병, 맹인들의 경우에도 나타난다. 대명사 역전은 다른 장애나 정상 발달 아동의 경우보다 자폐아동에게서 더 흔히 나타나며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도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을 '나'라고 표현하고 자기 자신을 '그, 그녀, 그들'또는 '너'로 표현하기도 한다.
언어 이해와 사용 모두에서의 결함은 ASD에 다양하게 나타나며 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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