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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오이디푸스기 3~6세

by 하이제이7 2023. 1. 18.

정서적 발달에서 엄마 아동대화의 역할

엄마 너머의 서셰에 대한 오이디푸스기 아동의 자각및 투자/몰입 증가에도 불구하고 엄마 -아동간 대화의 질은 아동의 언어 발달뿐 아니라 이어서 설명한 정신화 역량에 있어서도 여전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엄마와 아동이 하루 일과 혹은 특병한 외출을 계획하고 다시 떠올릴때 나타나는 양자간의 자발적인 대화 및 이야기의 공동구성은 언어적 능숙도는 물론 정서적 공유역시 촉진한다.

성인의 대화는 처음에 나타나는 아동의 불안정한 형태의 이야기에 일관설을 부여하는 지지대가 되어주고 자전적 사건들에 대한 아동의 기억을 자극한다.

 

뿐만 아니라 공동 스토리텔링은 어린 아동으로 하여금 타인의 고유한 기억과 관점을 고려하고 받아들이는것을 배울수 있도록 돕는다.

엄마가 풍성한 쌍방향 대화를 제공할때

예를 들어 아동의 경험에 대한 정교한 언어적 설명을 제공하고 내느낌에는 내가 바라는 것은 네가 생각하기에는 등과 같이 정신상태를 표현하는 언어들을 자유롭게 사용할때 아동의 담화 역량 및 사회 정서적 이해가 증진된다.

 

엄마는 상상적 공상을 가미하거나 감정을 명명해 주거나 간단하면서도 연관 있는 ㄴ질문을 하고 타인에 대한 자각을 부드럽게 확장시켜줌으로써 아동의 발화/아동이 말로 표현하는 것을 더 풍성하게 해주고 확장시켜준다.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정신적 상태에 대한 복잡하고도 분화된 이해의 증가는 오이디푸스기의 주요한 성취다. 자아중심적 사고는 변화를 맞이하고 아돌은 객관적인 현실과 주관적인 경험을 더이상 혼동하지 않게 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의 것과 구분할수있고, 각기 다른 개인들의 고유한 관점을 점점더 이해할수있다.

소원이나 신념과 같은 정신적인 상태에 근거하여 사람들의 행동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아동은 사람들이 왜그렇게 행동하는지 알아 가기 시작한다.

 

 

정신적 삶은 반추하고 대인관계사건들을 내적 상태와 연결지으며, 사람들의 행돌을 예측하는 아동의 능력은 안전적인 엄마-아동의 애착및 아동의 내적 경험을 상상하고 해석하는 엄마의 능력과 같은 상호 연관성을 보인다.

 

정신화역량의 출현은 4세 아동으로 하여금 다인의 마음속에 있는 내용들을 상상하도록 새로운 수준의 공감적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아동은 자신의 필요 선호도 반응등의 한계를 넘어 그이상의 것을 생각할수있고 타인의 경험에 대해 숙고한다.

미열때문에 누워있는 엄마를 위해 3세,5세인 두딸이 보인 행동을 보면

3살아이는 자신의 위로의 원천이 되어준 곰인형을 엄마의 는 하옆에 놓아주었고, 5세 아이는 아픔엄마를 위해 엄마가 쉴수있도록 다른방에서 동생과 둘이 조용히 놀겠다고 했다.

이와 유사하게, 복잡한 사회적 상황의 변화무쌍한 요구를 마주할때 나이가 많은 아동은  자신이 인식한 타인의 필요에 근거한 행동적 반응이 가능하다.

 

오이디푸스 아동의 삶에서 상상의 역할

공상이나 백일몽과 달리 가상/가장 놀이는 아동의 행동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정신적 신체적 활동이다.

몇몇 이론가 에 따르면 놀이는 발달 초기 단계에 국한되는 한정된 활동으로 점차 현실을 기반으로 한 관심과 작업들로 대체된다.

 

다수의 아동 임상가와 연구자는 상상놀이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설명하며 관범위한 지적 역량,관계적 역략 자기조절 역략을 촉진하고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어린 아동의 내적 표상을 확장하는 규범적이고 통합적인 상징적 기능으로서 상상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실제로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어린 아동은 다른 인물들의 욕구와 의도에 한 이해를 보이는데, 이는 아동이 평상시 놀이를 하지않을때 보이는 역량을 능가한다.

 

초기 아동과 엄마의 관계의 질은 오이디푸스기 아동의 놀이 역량에 영향을 준다,

안정 애착을 경험한 아동은 보다 풍부하고 복잡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특히 혼란 애착 아동은 정서적인 내용이 수반될때 일관성 있는 이야기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보였다.

뿐만아니라 불안정 애착과 부모의 초기 학대및 무시는 서툰 사회극놀이 기술과 상호 연관되어있다.

 

유독 어린이집, 유치원을 갈때마다 등원하기 힘들어하는 아동은 아이를 보내는 엄마역할을 연기함으로써 부모와의 일시적인 동일시에 몰입하고 수동적이고 부정적인 경험을 정복감및 통제를 소유하는 것으로 바꾼다.

예를 들어 유치원다니기 시작하는 시기 아침마다 엄마와 떨어지기 힘들어하는 아이와 연할놀이를 함으로 불리불안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줄수있다는.

오이디푸스기 놀이의 치료적 활용

상상속 친구는 규범적인 창조물로 아동에게 우정을 제공하고 아돔이 자신의 두려움과 충동에 대한 정복감을 갖도록 한다.

부모나 또래와 함께 하는 사회극놀이는 아동이 공동으로 의미를 만들고 타인의 계획과 선호도를 수용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엄마 -아동 분리와 같이 수동적으로 경험한 사건에대한 정복감을 성취하도록 한다,

놀이를 하는 동안 아동은 조망 수용을 연습하고 다양한 신불을 시도해 보고 성인의 역할을 하고 싶은 욕구는 만족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