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초기(11~14세) ,중기(14~17세 ),후기 (17~21세)노 나눈다.
이시기는 내적으로나 외면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다.
몸이 사춘기라는 사건과 기 이후에 성적으로 성숙해지는 동안, 정신은 이 변화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스스로 리모델링을 진행한다.
이때가 자아성찰의 새로운 능력뿐만 아니라 강렬한 자의식이 생기고, 위험하고 충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갑작스러운 관심이 생기는 반면, 위험하고충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새로운경험에 대한 갑작스러운 관심이 생기는며 가족또래 친한 친구과의 관계를 다시 정비하는 시기이다.
안정되고 자기조절을 잘하는 후기 잠재기 아이의 관점에서 보면 사춘기와 청소년기는 아직 인생에 대해 알지못하고 상상할수없는 사람에게 필시 야생의 모험이 되는 시기로 보일것이다.
청소년기는 20세기로 들어와 진정한 발달 단계로서 타당성을 얻게 되었고 여전히 20세기 중엽의 저자들로부터 '문화의 창조'라고 일컬어진다.
청소년은 미디어에 몰두하고, 아주 가시적인 정신장애를 겪으며, 엄청난 사망률과 질병률로 이어질수있는 위험한 행동에 가담하는등, 복잡한 발달궤도를 갖고있다.
한 청소년기를 다룬 책에서 청소년기를 '폭풍과 스트레스로' 유명한,발달적 변화가 있는 장기적인 시기로 개념화 했다..
(1904년) 여기에서 청소년기는 피할수없는 대변동이란 관념이 주목받긴 했으나 이때에는 아직 발달의 단계로서 칭송받거나 논란이 되지못했다.
그러다 점차 '성난 호르몬'과 같은 개념들과 연계되기 시작하며 여러 정신역동 ㅇ론가로부터 각광받았고, 이이론가들은 각자 이론적 개념화를 통해 청소년기의 복잡성을 그리는데 기여했다.
이후 청소년기에 대한 여러 이론이 등장했지만 현대서술적 연구의 합의점은 이 폭풍과 스트레스가 항상 심각하거나 보편적인 것은 아니ㅏ, 정신적인 대변동이 청소년기에 나타날 가능성은 보다 높은것 같다라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학령기 아동들과 비교해서 이연령집당이 행동과 정서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병적인 상태과 사망률이 200%나 급증하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수 있겠는가?
성장급등 준비기,사춘기의 시작,2차 성적 발달의 신비하고도 미지의 과정,자기표상의 변화, 방어기제의 재작업,가족생활의 영역변화,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관심들이 압축된 시간대 내에 모두 등장하고 그후 후기 청소년기를 거텨 신생 성인기로 진화해간다.
초기 청소년기 (11~14세)
상대적으로 정확한 사춘기 변화가 시작되면서, 초기 천소년기 아돌의 의식은 중요한 변화와 신체적 자기 내의 불안정감에지배당한다. 이런변화는 아이들의 실제신체발달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든 급격히 진행되든 성적으로 성숙한 몸을 만들어 간다.
급성작은 대개 사춘기의 신호적 사건보다 앞서며 3년정도까지 지속되는데 초기 청소년기에서 중기 청소년기 까지는 신생아기긔 급속한 성장에 필적한 만한 속도로,이제는 스스로 인식할수있는 자의식 강한 십대 초방에 일어나는 것이다. 개인차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속도는 잠재기에 상대적으로 완만했던 신체적 성장과는 확연히 다르며 자기 신체에 대한 친숙함,신뢰도,주인의식을 필연적으로 뒤흔든다.
그후 가장 근본적 수준에서 청소년의 심리적 투쟁에는 완전히 새로운 몸과 자기감을 받아들이려고 애쓰는 것도 포함된다.
어린 청소년은 여전히 부모에게 의지하긴 하나 사회적 환경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몰두하는데 이것이 더 복잡한 문제들을 만든다.
발달이 또래 집단과 동시에 일어나지않는다는 것은 초기 청소년기 아동에게 자신감,섹슈엉리티의 출현,외로움들에 있어 깊은 영향을 미친다.
또래 집단에서의 흥미진진한 사건은 점점더 가족이라는 이전의 보호적 피신처로는 경감되지않는다.
부모와의 관계는 어린 십대들이 의존적인 유아적 감정에 빠지지 않으려는 노력 때문에 악화된다.
소년 혹은 소녀의 변화가 점점 성숙해 질수록 신체적인 변화는 어색함으로 다가온다. 섹슈얼리티(성적인 것의 전체)가
가정의 장을 침해할때, 부모와 아동들 모두 각자 다른 기반에서 자리매김 하기위한 투쟁을 해야한다.
중기 청소년기(14~17세)
이시기의 청소년은 미디어에 등장하는 대중적인 이미지의 고등학생인 십대에 가장가깝다.
이들은 가장 획기적인 사춘기의 신체변화를 통과하면서 변하고 성별화되었으며, 성적 매력이 두드러진 신체의 현실을 붙들고 씨흠중이다. 더불어 행동 지향성이 두드러지며,보호적이고 제한적인 부모의 감시 필터없이 직접 세상을 경험하고 만나고 싶어하는 절실한 욕망이 드러난다.
부모와의 개별화를 하는 동시에 새롭고 보다 자율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이중과정은 부모와 십대 사이의 권력 차이가 감소하는 한편 대개 분노를 동반하는 갈등이 확대되는 방향 모두로 진행된다.
부모들은 계속해서 어떻게 개입해야 할지 몰라하는데 이는 부모의 권위가 약해졌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그들이 주로 십대가 열광하는 현대 테크놀로지,음악,신체 장식.훼손, 물질,장소 들에 아주 무지하기 때문이다.
중기 청소년기 아동은 대게 부모에대한 상실감 및 환멸감들을 예민하게 알아차리는 동시게 부모의 실수와 위선을 점점더 분명하게 신식하게 되면서 이들 사이의긴장이 더해진다. 통금 시간에세부터 정치에 이르기 까지 모든 면에서의 세대갈등이 이시기에 정점을 찍는다.
연애에 대한 관심은 청소년 초기부터 시작되고 이런 관계에 대한 관심은 소년이나 소녀나 마찬가지다. 고등학교 상위 학년 다수는 의미있는 낭만적 연얘에 들어섰다고 보고하고, 무려 84%가 낭만적 연애관계에서 첫번째 성경험이 있다고 보고한다.
성을 존중하는 교육이 실제로는 성관계를 지연시키고, 성적으로 전염되는 질병,원치않는 임신, 그외 안전하지 ㅇ낳은 성행위를 막는데 더 도움이 된다는 상당한 증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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